본문 바로가기

IT&인터넷 관심사/모바일

아이폰X 페이스아이디VS 아이폰8 지문인식

반응형

아이폰X와 아이폰8 과연 어떤것이 더 좋을까?



필자는 2주전에 아이폰X를 구입하여 현재 사용중입니다.

앞선 글에서 아이폰X 사용팁을 말씀드린 바 있으며 현재도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는 중입니다.

글 제목에는 아이폰8과의 비교를 기재하였으나 실재 필자는 아이폰8은 잠깐 시연해봤을뿐 장시간 사용해본적은 없습니다. 아이폰X 전에는 아이폰6를 2년 넘게 사용했었습니다.

하여 다들 아이폰X와 아이폰8이 비슷한 스펙과 iOS를 지녔다고 말하고 있으니, 아이폰X와 중복되는 내용은 빼고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어디까지나 필자의 주관적인 시선이란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 사이즈 

- 실제 아이폰X는 아이폰8과 아이폰8+의 중간사이즈 정도 됩니다. 너무 크지도 그렇다고 작지도 않은 사이즈. 하지만 디스플레이의 사이즈가 커져서 오히려 눈이 시원한 느낌입니다. 


2. 홈버튼의 유무 

- 사실 아이폰6를 쓰던 저에겐 홈버튼이 눌러지지 않는거라면 슬라이딩이 되는거나 터치하는거나 큰 차이점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오히려 슬라이딩이 익숙해지니 이편이 훨신 편하게 느껴집니다. 적응하는데는 5분도 안걸린 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슬라이딩 바라고 지칭하겠는데) 하단부분에 굵은 바가 있는데 그 바 아래에서 위로 긁어 올리면 홈으로 돌아오지만 옆으로 밀면 현재 실행되고 있는 다른 페이지로 넘어가지는 게 참!!!!! 좋았습니다. 


3. 페이스아이디와 지문인식

지문인식이 더 빠르고 편하다.

페이스아이디는 인식이 잘 안되어서 불편하다.

가장 말이 많은 부분입니다.

필자는 지문인식 버전도 참 좋았지만, 현재의 페이스아이디에 굉장한 만족감을 느끼고 있어서 아이폰X를 구매하길 잘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얼굴인식도 잘되고 또 지문인식으로 사용하던 어플들도 생체인식이란 부분으로 페이스아이디 또한 사용이 가능한 것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외 지문인식만 사용되고 있는 어플들도 추후 생체인식 즉 페이스아이디 도입을 할 예정이라고 하니 예전의 지문인식처럼 당장에 불편은 좀 감수하더라도 추후 사용할 수 있을테니 말입니다.



얼굴의 여러 부분을 인식하여 열쇠역할을 하는 페이스아이디는 분명 불편한 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1. 페이스아이디 인식불가 현상 -

필자가 겪은 부분만해도 얼굴 인식이 잘 안되는것인지 락이 잘 풀리지 않는 현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검색을 해보면 얼굴이 부어서 인식을 못한다.

화장을 했고 안했고의 차이가 있다.

어두운곳에선 인식하지 못한다.

투턱이 잡히니 인식 못하더라는 둥 카더라 정보를 많이 접할 수 있었습니다.

필자는 직접 아이폰X의 페이스아이디를 2주간 사용해보며 실패와 성공을 여러번 거치면서 느껴지는 점이 있었습니다.






1) 페이스아이디 설정시 자연광에서 등록해야 인식률이 올라간다. - 조명과 같은 반사광 아래에서 페이스아이디를 등록하게되면 반사되는 부분은 인식률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2) 잠금해제를 할때 페이스아이디를 의식하지 말아야겠다. 

페이스아이디로 잠금을 풀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고 시계를 보고싶어 핸드폰을 들면 락이 참 잘풀립니다.

그런데 잠금을 풀어야겠다 라고 생각을 하면

오히려 잠금이 풀리지 않고 비밀번호를 누루라고 나오는현상..

내 얼굴을 열쇠삼아 락을 풀겠다는 생각을 함과 동시에 내 눈은 핸드폰의 카메라를 응시하게되고 얼굴표정은 굳어지고, 얼굴을 카메라에 잘 잡히게 하려고 핸드폰을 든채 얼굴앞에 가져다 대는 행동을 합니다.

오히려 그런 행동이 핸드폰이 내 얼굴을 인식하는데 방해를 주는 행동이 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생각해보니 지문인식 핸드폰을 쓸때 지문 잘 읽게 해야지 하며 홈버튼에 손가락을 아주 정성스럽게 대본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2017/11/25 - [IT&인터넷 관심사/모바일] - 아이폰X 페이스아이디 및 사용팁



반응형